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대전일보] “日정부 원전사고 정보 공개해야” 대덕특구 과학자들, 첫 공식 촉구
작성자관리자 아이피210.98.16.38
작성일11-04-26 20:50 조회수45199
파일
 


2011-04-20 1면기사


“日정부 원전사고 정보 공개해야” 대덕특구 과학자들, 첫 공식 촉구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중견 과학자들의 모임인 (사)대덕클럽은 일본 정부의 원전사고 관련 정보 공개와 한·중·일 3국 간 원전 운영정보 교환 채널 구축 등을 촉구했다.


또 한국과 일본의 원자력 전문가도 KAIST에서 회의를 열고 한·중·일 3개국의 비공식 전문가 회의를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내 과학자들이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공식 촉구하고, 민간 차원의 비공식 논의 테이블을 만들자는 제안이 나온 것은 일 원전사고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대덕클럽은 19일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한국 정부에 신속히 통보하고 인접국인 한국이 직접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한국의 전문가가 사고 수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한반도는 일본·중국의 원전에 둘러싸여 있고 인접국 원전사고의 직접 영향권에 있는 만큼 한·중·일 3국은 원전의 안전과 관련된 운영정보 교환 채널 구축 등 제반 조치를 강구해 만일의 경우 국경을 초월하는 원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이번 사고를 교훈 삼아 국내 원자력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점검을 더욱 철저히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원자력 안전성 향상조치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대덕클럽 최영명 회장(UST 초빙교수)은 “국내 과학자들이 일본 정부에 투명한 정보 공개와 국내 전문가의 사고수습 참여 등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것은 일본 정부에 대한 공식적인 요구”라고 강조했다.


대덕클럽은 30여 명의 대덕특구 정부출연연 전·현직 기관장을 포함해 180여 명의 원로·중견 과학자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에 앞서 장순흥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교수와 일본 요이치 후지이에 전 일본원자력위원장(도쿄공업대 명예교수) 등 한·일 원자력 전문가들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KAIST에서 회의를 열고 이번 원전사고 원인과 앞으로의 해결 과제 등을 논의했다.


장 교수는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원자력 전문가들은 정부 차원에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매우 의아해했다”며 “한·중·일 3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비공식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다”말했다.


요이치 전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유출된 방사성 물질의 영향이 일본 내에서도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원전의 수명 연장에 대해서도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요이치 전 위원장은 “사고 직후 후쿠시마 원전으로부터 20㎞ 이내 거주 주민들을 대피시키는 등 조치가 즉각적으로 이뤄져 아직까지 일본 내 방사능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고 앞으로도 방사성 물질의 인체 영향은 적을 것”이라며 “안전성을 철저하게 점검한다면 수명을 연장해 (원전을) 가동하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김형석 기자 blade31@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원본 : http://www.daejonilbo.com/news/form/print.asp?pk_no=948589


다음글  [대덕넷] "인공씨감자, 세계 감자 농업계 녹색혁명 꿈꾸다"
이전글  [연합뉴스] 대덕클럽 "한.중.일 원전정보 교환채널 구축해야"
 

34112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593 테크비즈센터 404호 전화번호 : 042-867-1995 팩스번호 : 042-861-8447

Copyright (C) 2009 DAEDEOK CLUB.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